📖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20006
문제
종운이는 운영하던 게임에 랭킹전 기능을 추가하려고 한다. 플레이어 간의 실력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입장을 신청하면 자신과 비슷한 레벨의 플레이어들을 매칭하여 게임을 시작하게 하려고 한다.
플레이어 간 매칭을 해주는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 플레이어가 입장을 신청하였을 때 매칭이 가능한 방이 없다면 새로운 방을 생성하고 입장시킨다. 이떄 해당 방에는 처음 입장한 플레이어의 레벨을 기준으로 -10부터 +10까지 입장 가능하다.
- 입장 가능한 방이 있다면 입장시킨 후 방의 정원이 모두 찰 때까지 대기시킨다.
- 이때 입장이 가능한 방이 여러 개라면 먼저 생성된 방에 입장한다.
- 방의 정원이 모두 차면 게임을 시작시킨다.
플레이어의 수 p, 플레이어의 닉네임 n, 플레이어의 레벨 l, 방 한개의 정원 m이 주어졌을 때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매칭해주고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방의 상태와 입장 플레이어들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입력
첫 번째 줄에는 플레이어의 수 p(1 ≤ p ≤ 300)와 방의 정원 m(1 ≤ m ≤ 300)가 주어진다.
두 번째 줄부터 p개의 줄에는 플레이어의 레벨 l (1 ≤ l ≤ 500)과 닉네임 n이 공백을 두고 주어진다.
입력된 순서대로 게임을 시작한다.
닉네임은 중복되지 않으며 공백을 포함하지 않는 알파벳 소문자로 되어있으며 닉네임의 길이는 16을 넘지 않는다.
출력
모든 생성된 방에 대해서 게임의 시작 유무와 방에 들어있는 플레이어들의 레벨과 아이디를 출력한다. 시작 유무와 플레이어의 정보들은 줄 바꿈으로 구분되며 레벨과 아이디는 한 줄에서 공백으로 구분된다.
방은 생성된 순서대로 출력한다.
방에 있는 플레이어들의 정보는 닉네임이 사전순으로 앞서는 플레이어부터 출력한다.
방이 시작되었으면 Started!를 대기 중이면 Waiting!을 출력시킨다.
🔑 풀이
✅ player: 플레이어의 이름, 레벨을 입력 순서대로 저장하는 LinkedHashMap
✅ room: 같은 방에 들어갈 플레이어의 이름을 저장하는 ArrayList
✅ first: 각 방을 생성하는 첫 번째 플레이어 이름
✅ low: first 레벨 - 10
✅ high: first 레벨 + 10
✅ cnt: 현재 방에 있는 플레이어 수
- P, m을 입력받은 후 player에 입력받은 플레이어 정보를 저장한다.
- player를 순회하며 cnt가 0이라면 first를 저장하고 cnt를 증가시킨다.
- cnt가 0이 아니라면 low보다 크고 high 보다 작은 레벨을 가진 플레이어를 room에 추가하고 cnt를 증가시킨다.
- cnt가 m이라면 (정원이 다 참) 순회를 멈춘다.
- room을 정렬한다.
- room의 크기가 m보다 작다면 waiting!을 출력,아니라면 Started!를 출력한다.
- room에 있는 플레이들의 정보를 출력한 후 player에서 삭제한다.
- 2로 돌아가서 player가 빌 때까지 반복한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입력
Scanner scan = new Scanner(System.in);
int P = scan.nextInt();
int m = scan.nextInt();
LinkedHashMap<String, Integer> player = new LinkedHashMap<>();
for (int i = 0; i < P; i++) {
Integer level = scan.nextInt();
String name = scan.next();
player.put(name, level);
}
while (player.size() != 0) {
ArrayList<String> room = new ArrayList<>();
int cnt = 0;
String first = "";
for (String s : player.keySet()) {
// 정원이 다 찬 경우
if (cnt == m) {
break;
}
// 빈 방인 경우
if (cnt == 0) {
first = s;
room.add(s);
cnt++;
}
// 빈 방이 아닌 경우
else {
int low = player.get(first) - 10;
int high = player.get(first) + 10;
if (low <= player.get(s) && high >= player.get(s)) {
room.add(s);
cnt++;
}
}
}
// room 정렬
Collections.sort(room);
// 결과 출력
if (room.size() < m)
System.out.println("Waiting!");
else
System.out.println("Started!");
for (int j = 0; j < room.size(); j++) {
System.out.println(player.get(room.get(j)) + " " + room.get(j));
player.remove(room.get(j));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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