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점수2, 점수3)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 풀이
숫자 세 개를 num배열에 저장한다
숫자 다음 원소가 S라면 그대로, D라면 제곱, T라면 세제곱해 준다
옵션이 올 수 있는 경우에 수에 대한 결과를 계산한다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char[] arr = dartResult.toCharArray();
int[] num = new int[3];
int n = 0;
for (int i = 0; i < arr.length; i++) {
if (arr[i] >= 48 && arr[i] <= 57) {
if (arr[i] == 49 && arr[i + 1] == 48) {
num[n] = 10;
i++;
} else {
num[n] = arr[i] - 48;
}
if (arr[i + 1] == 'S') {
num[n] = num[n];
} else if (arr[i + 1] == 'D') {
num[n] = num[n] * num[n];
} else if (arr[i + 1] == 'T') {
num[n] = num[n] * num[n] * num[n];
}
if (i < arr.length - 5) {
if (arr[i + 5] == '*') {
num[n] *= 2;
}
}
if (i < arr.length - 4) {
if (arr[i + 4] == '*') {
num[n] *= 2;
}
}
if (i < arr.length - 2) {
if (arr[i + 2] == '*') {
num[n] *= 2;
}
}
if (i < arr.length - 2) {
if (arr[i + 2] == '#')
num[n] *= -1;
}
n++;
}
}
answer = num[0] + num[1] + num[2];
return answer;
}
}